[개인적 숙련(personal mastery) = 자기실현(self-actualization)]

[개인적 숙련(personal mastery) = 자기실현(self-actualization)]

조직의 성취는 사람과 시스템에 좌우된다. 무엇보다 사람이 중요하다.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도 사람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그 사람이 시스템적 사고(systems thinking)를 하지 않으면 시스템도 구축할 수 없다. 그렇다면 무엇이 더 중요할까? 둘 다 중요하다. 둘은 동전의 양면과 같은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도 굳이 하나를 꼽으라고 한다면 ‘사람’이다. 왜 사람이 더 중요하다고 말하는가? 상대적 우월함이 아니라 직업적 탁월함에 대한 헌신적 노력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탁월함의 추구가 조직의 생산성을 높인다. 평범한 사람들이 모여 밤낮 열심히 경쟁해봐야 늘 거기서 거기다. 모두 고만고만한 인간들끼리 모여서는 아무 것도 되지 않는다. 서로 네가 잘했느니 내가 잘했느니 따지느라 세월 다 보낸다. 나는 이런 조직을 수없이 봤다. 이런 조직문화에서는 성장과 발전이 불가능하다. 

인간은 본능적으로 상대적 우월함을 추구하는 존재다. 그러나 그것은 탁월함의 추구와는 본질적으로 다르다. 자기실현이란 탁월함의 추구이지 우월감을 갖는 것이 아니다. 이 차이를 구별할 수 있을 때, 비로소 개인적 숙련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직업적 장인(匠人, meister)이 되는 것 그것이 우리의 목표라야 한다.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