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식을 키울때 가장 조심해야 할 점

자식을 키울때 가장 조심해야 할 점

자낙스[조윤정] | 14.02.24 | 조회 294298

댓글(7)|손님댓글 (4)|손님댓글쓰기|신고

스탠포드 대학의 사회심리학자인 드웩 교수가 실험을 한다.
대상은 뉴욕의 5학년 초딩들……. 

아주 쉬운 시험문제를 아이들에게 풀게 한다. 

나중에 나온 점수와 함께 한마디씩 아이들에게 직접적으로 해준다. 

정확히 절반의 아이들에게는,
“너 참 똑똑하구나”라고 지능에 대한 칭찬을 한다. 

그리고 나머지 절반의 아이들에게는,
“너 참 애썼구나”라며 그들의 노력을 칭찬해준다. 

그리고 두번째 시험을 보는데,
이번 시험은 한가지는 어려운 시험이고, 다른 하나는 쉬운 시험인데,
아이들에게 스스로 고를 수 있는 기회를 줬다. 

노력에 대한 칭찬을 받은 아이들의 90%는 어려운 시험을 스스로 골랐고,, 

지능에 대한 칭찬을 받은 아이들은 거의 대부분이 쉬운 시험을 골랐다. 

애들에게 머리가 좋다던가, 재능이 있다던가 그런 말을 어른들이 하게되면,,
애들은 안전지향으로 인생을 살 수 밖에 없음.
실망시키고 싶지 않기 때문에… 

그렇게 자신의 지능이나 재능이 있다고 칭찬받고 자라온 아이들은….
어려움이나 실패를 맞닥뜨리면 그걸 인정하지 못함. 결국 주저앉게 됨. 

이번에는 세번째 테스트. 

세번째 시험은 아주 어려운 시험이었음.
모두에게 똑같이 어려운 시험을 풀게 함. 

노력에 대한 칭찬을 받은 애들은,
엄청 어려운 문제를 스스로 풀기까지 했음.
놀라운 발전. 

하지만 지능/재능에 대한 칭찬을 받은 애들은….
이런 어려움, 난관 앞에서 낙담과 실망만 했음. 

4번째인 마지막 시험.
이번 시험은 애초의 첫번째 시험과 동일한 난이도의 쉬운 시험이었음. 

노력에 대한 칭찬을 받은 애들은 첫번째 치른 시험에 비해 성적이 30%씩 올라갔음. 

하지만 지능/재능에 대한 칭찬을 받은 애들은,
오히려 20%나 성적이 떨어지는 결과를 받았음. 

지능/재능은 고정된게 아님.
스스로 발달시킬 수 있음. 

애들의 지능이나 재능을 칭찬하는건 정말 위험한 일임. 

애들에게 고정된 사고방식을 갖게 함.
노력을 하겠다는 의지도 박탈함. 

자신이 멍청해 보이지 않도록 늘 쉬운 것만 찾게됨.
도전정신??? ㄴㄴㄴㄴㄴㄴ
그런건 먹는거임????? 

절대 자신의 자식에게,,
“넌 날 닮아서 머리가 좋아.” 라던가…
“넌 아이큐가 높아서 좀만 공부하면 전교 일등이야” 라던가…
“넌 그 쪽으로 재능을 타고났어…남들 하는거 반에 반만 해도 대박이야”

따위의 칭찬은 절대 하지마라.
주변의 누군가가 너의 자식에게 그런 칭찬을 한다고 하면 그 인간에게 주의를 줘라.
그리고 담임선생이나 누군가에게도 꼭 부탁해라.
절대 지능/재능에 대한 칭찬 말고 노력했다는 칭찬을 해달라고…….

참고로 위 실험은 6번이나 반복적으로 다른 그룹의 애들에게 실험했고,
아주 똑같은 결과를 얻었다고 함.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