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의 활성화와 1-9-90 법칙

 

커뮤니티의 활성화와 1-9-90 법칙   

2009/09/30 13:43

 

복사http://sttora2.net/30070726788

 

 

      어떤 커뮤니티를 만들고 운영하는 사람들이야 익히 느끼고 있는 내용이겠지만, 자연 발생적으로 생성되어 자가운영되는 경우를 제외하면 커뮤니티(특히 온라인)를 출범시키고 이를 성공적으로 안착시키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일이다. 특히나 ‘커뮤니티’라는 집단의 특성상 이 집단이 성공한다라는 말은 ‘자발적인’ 참여가 이루어진다와 궤를 같이하기 때문에 이를 의도적으로 활성화시키는 것은 더더욱.

 

 

      그러한 어려움을 반증이라도 하듯, ‘온라인 커뮤니티를 성공적으로 활성화하는 방법’에 관해서는 수 없는 자료들이 도처에 난무-_-;;한다. 책으로도 ‘커뮤니티 활성화’를 부르짖는 이들이 많고, 인터넷을 뒤져보면 천지에 널린 것이 자료들이다. 저마다 방법론을 말하다가 누군가가 반박하고 반박에 반박하는 것이 일반이고, 다 곱씹어보면 그말이 그말인데 이상하게 포장해서 뭔가 대단한 이론이라도 되는 양 말하는 사람들도 왕왕 찾아볼 수 있다.

 

 

      관련하여 생각할 거리가 좀 있어서 커뮤니티 관련한 자료를 찾는데 유의미한 자료. 정말 ‘참고’할 만한 자료를 찾는 것은 쉽지 않았다. 그런 와중에 그럭 저럭 재미있는 도표. 누구나가 알고 있고 정말 당연한 소리임에 틀림 없으나 보기 쉬운(원래 이런 류를 좀 좋아하는지라 ㅎㅎ) 자료를 발견해서 공유하고자 한다.

 

 

      아래의 도표는 커뮤니티에서 활동하는 사람들을 참여의 정도(Level of Engagement)에 따라 배치를 해놓은 것이다. 당연히 그렇겠지만 참여를 열심히 하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적다. 참여의 정도에 따라서 구성원을 세 단계로 분류했는데 첫 번째가 ‘참여자Participant’ 두 번째가 ‘기여자Contributor’ 그리고 나머지가 ‘눈팅족Lurker’ 으로 분류된다.

 

 

 

 

      참여자는 실제로 대부분의 가치를 만들어내는 열성 활동가들이다. 그리고 눈팅족들은 실질적인 가치창출보다는 커뮤니티의 규모를 유지하고 권위를 증명하는 역할을 한다. 개인적으로 주목하고 싶은 그룹은 그 중간단계인 ‘기여자’들이다. 참여자들은 커뮤니티에 대한 충성도가 너무 높을 수 있고 창출된 가치에 대한 자부심이 상당하여 자칫 계층 의식을 가질 우려가 있다. 반면 눈팅족들은 기여한 가치가 없는 만큼 커뮤니티에 대한 애정이라든지 충성도가 낮을 수 밖에 없다. 이 두 계층의 사이에서 이들을 조화롭게 융합시킬 수 있는 촉매제Catalyst역할을 할 수 있는 이들이 이 ‘기여자Contributor’라고 생각한다.

 

 

      일반적으로 파레토 법칙이라고 하여 Core와 Hub를 20:80으로 분류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20%의 우량 구성원이 창출가치의 80% 가량을 만들어낸다는 것이 이 법칙의 골자. 그런데 위의 모형에서는 조금 더 극단적으로 나누었다. Core와 Hub를 10:90으로 나누었고, 10%에 해당하는 Core 그룹에서도 1:9 비율에 따라 구성원을 구분하여 참여자와 기여자를 나누었다. 따라서 참여자:기여자:눈팅족 비율은 1:9:90이 된다. 1%의 사람들이 대부분의 가치를 만들고 90%의 눈팅족은 이를 소비한다는 것. 다분히 극단적인 내용이지만 냉정하게 생각할 때에 전혀 터무니없는 것은 아니다.

 

 

      위의 세 가지 유형의 구성원들 가운데 누가 더 중요하고 누가 덜 중요하다를 구분하는 것은 의미없다. 모두가 필요하다. (혹은 어떤 자원을 선발한다고 하더라도 위의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질지도 모른다) 단,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데에 있어서의 핵심은 ‘이들 세 부류가 모두 실재한다’는 것을 제대로 알고, 이들에게 서로 다른 방법론을 선별적으로 적용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와 관련한 내용은 추후에 생각이 정리되면 또 공유…할…일이…있겠지 ㅋ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