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찾아가는 공공 재무컨설팅’ 서비스 본격 실시

서울시, ‘찾아가는 공공 재무컨설팅’ 서비스 본격 실시

서울시, ‘찾아가는 공공 재무컨설팅’ 서비스 본격 실시 뉴스와이어| 입력 14.02.05 11:28 (수정 14.02.05 11:28)
(서울=뉴스와이어) 40대, 4인 가족의 가장인 박 모씨는 매월 100만 원 가량의 적자를 마이너스 통장으로 메꾸고 있던 중 서울시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재무진단 시행 후 깜짝 놀랐다. 진단결과 부채관리, 현금흐름관리, 예산관리 등 모든 부분이 위험 상태로 나타난 것.

그는 즉시 서울시의 안내에 따라 불필요한 보험을 정리하여 환급금으로 마이너스 통장을 상환하고 불필요한 신용카드를 정리하여 저축이 가능한 재무구조로 바꾸는데 성공했다.

서울시는 박 씨처럼 부채로 고통 받는 시민에게 금융에 대한 지식을 제공하고 채무탕감을 위한 구제방법까지 안내하는 ‘찾아가는 공공재무 컨설팅 서비스를’ 2월부터 본격적으로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금융교육 △가정재무설계 △전환대출상담 △채무조정 등으로 이뤄져 각 대상과 사례에 맞는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서비스는 재래시장, 중소기업, 고등학교 등 재무컨설팅을 필요로 하는 기관이나 단체의 신청을 받아 직접 찾아가 대상별로 눈높이에 맞는 금융전문 교육 및 상담이 진행된다.

특히, 시는 ‘하나금융그룹’, ‘토닥토닥협동조합’, ‘에듀머니’ 등 민간 금융 전문기관과 서울중앙지방법원을 연계한 금융 ↔ 복지 ↔ 법률이 결합된 원스톱 상담서비스 제공으로 가계부채가 악화로 되지 않도록 지원한다.

서울시는 지난 1월21일 법원을 통한 개인파산 및 개인회생 등 공적채무조정을 필요로 하는 시민들이 신속하게 법원 결정을 받을 수 있도록 서울중앙지방법원내에 전담재판부를 설치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더불어, 시는 지난해 12월 19일부터 누구나 별도의 절차 없이 자신의 재무상태를 파악할 수 있도록 ‘가정경제 재무진단’ 확인란을 서울복지재단 홈페이지에 개설하여 △자산대비 부채상황을 점검하는 ‘부채관리’ △가계의 지출구조를 볼 수 있는 ‘현금흐름관리’ △계획소비를 보여주는 ‘예산관리’ 등을 점검·상담 받을 수 있도록 했다.

또, ‘가정경제 재무진단’을 통하여 꼭 필요한 금융정보를 안내하는 등 가계부채를 사전에 예방하고 악성 채무구조에 갇히지 않도록 지원하고 있다.

‘가정경제 재무진단’은 서울시 홈페이지 (http://welfare.seoul.go.kr/archives/23653), 서울 금융복지 상담센터 홈페이지 (http://sfwc.welfare.seoul.kr/main.do), 한국 소비자교육원 홈페이지(http://www.consuedu.com)로 접속 가능하다.

서울형 공공재무컨설팅 서비스를 이용하려는 단체와 기관은 서울 금융복지상담센터의 ‘찾아가는 상담센터'(02-724-0804)로 신청하면 된다.

1644-0120을 통한 전화상담도 제공하고 있으며, 서울시 금융복지 상담센터 홈페이지(http://sfwc.welfare.seoul.kr/main.do)를 통해 공공재무컨설팅 신청과 온라인 상담도 가능하다.

강종필 서울시 복지건강실장은 “공공재무컨설팅을 통해 가계부채로 어려움을 겪는 시민을 적극 발굴 지원 하겠다” 며 “실질적인 지원을 비롯해 기본적인 재무설계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채무의 악순환을 끊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특별시청 소개

서울특별시청은 국제적인 도시이자 한국의 수도인 서울의 1천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이다. 서울시청은 2011년 10월부터 시민운동가 출신인 박원순 시장이 시정을 맡아 운영하고 있다. 박원순 시장이 공약한 프로젝트는 집 걱정 없는 희망둥지 프로젝트, 밥과 등록금 걱정없는 배움터 프로젝트, 창조적이고 지속가능한 좋은 일자리 만들기, 전시성 토건사업 재검토와 지속가능한 생태도시, 기본이 바로선 도시와 안전한 도시시스템, 부채감축과 재정혁신을 통한 균형살림, 창조성과 상상력으로 서울경제 점프업, 소통 협력 참여 혁신으로 열린시정 2.0, 여성과 가족복지 등 여성 희망 프로젝트, 더불어 행복한 복지 우산 프로젝트이다.

출처:서울특별시청

보도자료 통신사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 배포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